본문 바로가기

바이올린

바이올린 활은 꼭 브릿지와 평행하게만 왔다갔다 해야할까?

728x90

 

예전엔 바이올린 활을 브릿지와 평행하게, 그 거리만 다르게 하면서 직선으로 오르내리는 것이 멋이라 생각했다. 그 올곧음에서 뻗어나오는 소리가 가장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레슨 선생님을 바꾸게 되면서, 그리고 많은 영상을 접하게 되면서 일자로 긋는 주법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활이 직선으로 떨어진다

우선 내가 알던 보잉은 위 김봄소리 바이올리니스트의 연주영상에서 보는 것과 같은 직선 보우였는데 (수 많은 디테일이 숨어있을지도 모르지만 나는 적어도 아래 김동현 바이올리니스트보다는 더 올곧게 긋는 것으로 보인다), 나의 레슨선생님께선 활의 팁과 프로그에서는 살짝씩 돌려주면서 긴 8자를 만들어야 소리가 예쁘게 난다고 하셨다. 아마 이것도 뭔가 연주자마다 다른 것 같고 누구에게 사사받는지에 따라 다른 것 같다. 다소 나에게 이 8자로 긋는 주법은 이게 맞나 싶었고 소리에 퀄리티 차이도 잘 못느끼겠으며 그래서 제대로 배우는게 맞나 싶었는데 최근 김동현 바이올리니스트가 이 끝부분에서 활을 돌려주는 주법을 쓰고 있음을 보았다.

활이 직선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차이가 확실히 느껴지시는가? 빠른 패시지에서는 잘 티가 안날 수도 있으나, 느린 부분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많이난다. 레슨선생님 말씀에 따르면 활을 저렇게 8자로 처리하면 소리가 더 연결된 소리가 나고 부드럽게 여운이 남는다고 했다. 물론 나는 이 경지에 이르지 못해서 연습을 하고 있는 처지이지만 얼핏 듣기로 이게 더 인체구조상 자연스러운 활의 움직임이라고도 들었던 것 같다.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빠질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뭐가 더 나은거냐 라고 물어본다면 사람마다 다르다고 할 수 밖에 없겠다. 이미 프로의 영역에선 주법에 상관없이 원하는 소리를 뽑아낼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농구에서 삼점슛을 넣는데 스테판 커리의 슛폼이 다른 선수들과 다르다고 해서 삼점슛을 못넣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베컴도 그 특유의 프리킥 디딤발로 수 많은 골을 이뤄왔듯이 이미 그들에게 자세 하나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최고의 결과를 뽑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활을 다루는 것도 우열을 가리는 것 보다 자기에게 맞는 주법을 택해서 (물론 대체로 레슨선생님의 지도를 따라가겠지만) 연주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728x90